세바다 활동/행사

2021 신경다양인 모꼬지에 당사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2021 신경다양인 모꼬지 커버 이미지

 

  안녕하세요, 신경다양성 지지모임 세바다와 성인자폐(성)자조모임 estas가 신경다양인 분들을 위한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신경다양인 당사자를 중심으로 열리는 비공개 행사와 정보 공유성 발표를 중심으로 열리는 공개 행사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전국의 당사자분들께서 시공간과 나이, 성별, 계층을 초월하여 모이실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기획 의도]

- 슬로건: ‘공감에서 영감까지’

- 공감: 사람들이 자폐인들과 신경다양인들에게 가장 많이 갖는 오해가 바로 ‘공감능력이 없다’는 것! 그러나 많은 연구는 신경다양인들이 공감능력이 부족하다기보다는 공감하는 방식이 신경전형인(비신경다양인)과 다를 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당사자들이 우리만의 방식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당사자들을 옭아매는 ‘공감 이데올로기’라는 폭력을 극복하고 자유로워지는 것을 보여줍시다.

 

- 영감: 당사자들의 공감과 소통도 중요하지만, 거기서 안주하지 맙시다.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서로에게 영감을 줍시다. ‘공’감에서 시작된 0들은 한 개인의 세계를 의미하는 알입니다. 그리고 각자의 세계를 깨고 더 넓은 세상을 마주하게 됩니다.

 

- 제로: 0이라는 숫자는 한국 신경다양성 담론의 태동기를 의미합니다. 0은 아무것도 없기에 자유롭습니다. 자유롭기 때문에 무한대(∞)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무한대는 바로 신경다양성을 상징하는 기호입니다! 0에서 비롯된 자유로운 공감과 영감이 신경다양성의 정신입니다!

 

 

 

[일정]

1. 비공개 행사(12월 11일)

- 자기소개(진행자 ellif 님): ‘타인이 정의하는 나’가 아닌 ‘자신이 정의하는 나’를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계기로 참석하셨는지, 무엇을 좋아하시는지,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자유롭게 나를 드러내어 주세요! 시각 자료(프레젠테이션)를 준비해오셔도 됩니다.

- 랜덤 키워드 이야기 모임(진행자 리즘 님): 진행자가 준비한 다양한 키워드 중 하나를 즉석에서 뽑아 그것을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분량은 1인당 2분입니다. 어떤 주제가 선택될지 모르는 두근두근한 스릴을 느껴보세요!

 

2. 공개 행사(12월 18일)

- 개인 발표: 신경다양인 당사자가 진행하는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분량은 1인당 10-20분 정도입니다. 발표 주제는 추후 공개됩니다.

- 발표 참여자: ellif(estas 조정자), alvis(estas 조정자 및 칼럼니스트), Cookie Monster(칼럼니스트), 리즘(세바다 대표 및 코리안매니아 스탭), Ecal(세바다 활동가)

 

3. 부속 행사

- 클럽하우스 〈이상할 자유를 허하라〉(12월 14일 오후 9시): 인식의 새로고침 클럽에서 진행하는 신경다양성 말하기방 이.자.허.에서는 비공개 행사에 대한 소감 말하기와 질의응답, 건의사항 수렴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비공개 행사에 참석하시는 분들은 잊지 말고 들러주세요!

- 당사자 유형별 모임(자폐, ADHD, 정신장애 등)

- 독서토론, TRPG, 기타 세션

 

 

 

[참가신청서]

https://forms.gle/j4P6aAfrEfNrqEiHA